top of page

Research

​점막면역학 연구실에서는 숙주의 다양한 점막조직, 특히 소장이나 대장과 같은 장(intestine) 점막조직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면역반응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, 단순히 실험실 내 연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각종 질병 치료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하여 모든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. 

​본 연구실에서 행하는 연구의 방향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. 

Scheme_edited.jpg

1. Infection & Immunity

: 장관계 질병 유발 가능한 병원성 박테리아들(Salmonella spp., Citrobacter rodentium)을 마우스에 감염시켜 장내 선천(Innate-) 및 적응(Adaptive-) 면역반응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, 각각의 병원균에 대한 숙주의 방어 메카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한다.

2. Host & Gut Microbiome Interaction

: 장내 미생물은 인체의 다양한 질병들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며, 따라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장내 미생물 균총을 컨트롤하여 각종 질환을 완화시키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. 본 연구실은 숙주의 지질대사(lipid metabolism)에 관련하는 특정 장내 혐기성 미생물을 스크리닝부터 직접 배양하여 마우스에 접종시킴으로서 장내 미생물을 통한 다이어트 치료제 개발을 진행중이다.

(특허 10-1746635 / 기술이전 완료)

3. Signal Transduction

: 염증성 장질환(Intestinal Bowel Diseases; IBD)나 대장암(Colorectal Cancer; CRC) 동물 모델을 구축하여 장 상피세포 내의 신호전달체계를 조사 및 분석하여 새로운 key signal 후보를 발굴한다. 그리고 생체 내 역할 및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해당 transgenic knock-out마우스를 구축하여 면역반응을 살펴보고, 이들이 치료제로서의 사용 가능여부를 분석 및 검증한다.

bottom of page